일본 부동산 용어 및 초기비용 항목 상세 설명.

家賃:(야칭) 집세로서 매월 내는 비용이다 선월세로서 대부분 다음달치 집세를 이달의 말일 경 내는  경우가 보통입니다.

管理費:(관리비) 관리비는 건물의 공용부분 사용료로 건물 청소,엘리베이터,건물내 쓰레기장 등 건물을 관리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으로 광열비랑은 별개입니다.

日割り家賃:(히와리야칭) 월의 중간에 입주 할 경우 한달치의 집세가 아닌 입주일부터 월말까지의 일일월세가 히와리야칭으로 초기비용과 같이 선불로 들어갑니다.

예를들어 3월15일부터 입주가 될시 3월1일부터3월30일까지 히와리야칭+4월집세가 초기비용에 포함되어 들어가는것이 일반적입니다.

敷金:(시키킹) 보증금과 유사한 제도이지만 전부 돌려받는 비용이 아닙니다. 퇴실시 청소비 등을 제외하고 일정 부분 돌려받습니다.

礼金:(레이킹) 일본특유의 제도로 집을 신청시 집주인등에게 감사의 표시로 집세의 1~2개월치가 초기비용에 추가로 소요가 됩니다.

仲介手数料:(중개수수료) 일본에서 부동산 성약시 부동산에 지불하는 중개수수료입니다. 일본 임대 중개수수료는 집세의 0.5개월치~1개월치+일본소비세10%가 일반적입니다.

償却:(상각) 시키킹이나 보증금이 입주시  없어지는 비용을 얘기합니다

鍵交換費用:(열쇠교환비) 열쇠교환비는 전 입주자가 퇴실후 보안상 실린더를 교체하여 새로운 열쇠로 변경이 됩니다. 건물에따라서 열쇠교환을 희망 안할시 비용없이 그대로 사용 가능한경우도 더러 있지만

대부분은 일본 건물관리회사가 일괄적으로 열쇠교환비용을 기본적으로 청구하게됩니다.

家財保険: (화재보험) 화재보험으로서 화재뿐만아니라 도난,누수에 의한 침수 등 집에 관련한 종합보험입니다. 화재보험은 기본2년치를 건물 관리회사에서 고객에게 초기비용으로 청구하게됩니다.

일반적인일본의 민간임대건물에서는 대부분 관리회사에서 일괄적으로 지정된 화재보험회사에 들어가여 초기비용에 청구를 합니다.

更新料:(갱신료) 일본의 임대계약은 기본 2년이 많고 2년이 지나고 재계약을 원할시 납부하는 갱신료로 보통 집세의 1개월~1.5개월치가 일반적입니다.

家賃保証会社:(집세보증회사) 과거에는 일본에서 집을 구할때는 보증인 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보증인의 인적사항 및 개인서류제출 등 일본인들도 서로 부탁하기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아  현재는 보증인 대신에 보증회사 를 통해서 이용 하게 되는것이 일반적으로 한국인뿐만 아니라 일본인들도 집을 구할때 보증회사를 이용하게 되는것이 상당히 보편화 되어있습니다. 이 역시 초기비용에 들어가며 집세와 관리비를 합친금액의 보통50%~100%부터가 많고 게다가 집세의 월 1~3% 의 비용을 매달 내는경우 가 있습니다. 부동산 초기계약시 집세관리비의 50~100% 비용을 납부 후 집세를 잘 지불한 1년후 부터는 갱신료로 년 단위로 최소금액 1만엔~ 정도가 들어갑니다.

일본부동산 초기비용 계산방법은

입주일부터 말일까지 히와리 야칭+관리비+다음달야칭+관리비+시키킹+중개수수료+화재보험+열쇠교환비용=등을 모두 더하면 입주시 초기비용으로 소모가 됩니다.

입주일 및 건물관리회사에 따라서  상기의 비용 외에도 더 생기거나 합니다.

Compare listings

비교